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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교육과
국어는 학교교육의 가장 기본이 되는 과목으로서 교육과정 개편이 이루어지더라도 과목 자체의 위상은 흔들리지 않는다. 따라서 국어교사에 대한 수요가 언제나 있으며 학원, 교재 출판 등 관련 사업도 항상 진출 가능성이 열려 있다. 또한 효율적인 시스템을 추구하는 현대 사회에서 새롭게 각광받는 것은 의사소통능력과 문해력인데 이는 국어교육과에서 전문적으로 훈련받는 역량이다. 어떤 분야로 진로를 정하더라도 이러한 역량은 실질적인 강점으로 작용한다.
국어교육은 학교교육의 기초 과목일 뿐 아니라 한국인의 사고, 지식, 의사소통, 문화 전반과 연관된 인문학 교육 분야이다. 국어학, 고전문학, 현대문학, 독서·작문·화법 등의 국어교육학의 전문지식과 교육 이론을 배워 국어교사로서 필수적인 기본 역량을 갖추며 임용시험에 대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나아가 교사 외의 여러 진로를 모색하며 공무원, 한국어교사, 방송언론 등을 준비하는 데 필요한 준비를 한다. -
영어교육과
영어교육과는 영어학과 영문학의 각 분야에 대하여 수준 높고 균형 있는 전문지식을 갖추고, 자유자재로 영어를 구사할 수 있는 언어사용 기능을 겸비한 영어교사를 양성한다. 또한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기 위하여 영어교육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발전적이고 창의적인 교과지도 모형을 개발한다.
이를 위하여 영어학의 기본과목을 이수케 하는 한편 영문학 전반에 걸친 과목을 교수함으로써 영어를 어학 면에서 뿐만 아니라 문학 면에서도 다룰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며, 영어교수법의 이론과 실제를 겸비하게 함으로써 능력 있는 영어교사 양성에 중점을 두고 교육하고 있다. 특히 영어회화, 작문의 지도는 외국인 교수가 직접 담당하며 효과적인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어학실습실(language laboratory)과 다양한 시청각 자료(audio-visual materials)를 최대한 활용하고 4-skill의 능력 신장을 극대화하고 있다. 영어교육과 연구실에서는 학생들의 학문연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각종 도서를 비치하고 있어서 의욕 있는 학습 활동을 장려하고 있다. -
수학교육과
수학교육과는 국가와 지역의 중등교육을 이끌 우수한 수학 교사를 양성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목표에 따라 교육자로서의 품성을 바탕으로 수학교과에 대한 폭넓고 깊이 있는 수학 전문 지식을 갖추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급변하는 사회에서 살아갈 미래 세대를 교육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예비 교사를 양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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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과
특수교육과는 장애학생의 잠재력과 교육권에 대한 신념이 확고하고, 장애학생의 교육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겸비하여, 변화하는 시대환경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특수교사 및 특수교육 관련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합니다. 특수교육과는 장애학생(지적장애, 지체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서·행동장애, 학습장애, 의사소통장애, 자폐성장애, 건강장애 등)에게 적합한 교육을 함으로써 정당한 인간의 권리를 향유하도록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가진 교원 및 교육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따라서 특수교육에 필요한 일련의 교육프로그램을 개설·운영함으로써 장차 특수교육을 담당할 예비 교원들로 하여금 심오한 교육이론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가와 지역 사회의 발전은 물론 전 세계의 장애인 권익신장에 기여하는 유능한 능력을 기르고자 하고 있습니다. 특수교육과는 2개(특수학교(초등)·특수학교(중등)) 의 트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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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교육과
물리교육과는 조선대학교 3대 건학 이념인 생산교육, 개성교육, 영재교육을 바탕으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핵심 역량을 갖춘, 유능한 중ㆍ고등학교 과학(물리)교사 양성과 과학교육을 통한 사회 공헌을 교육 목표로 삼고 있다. 과학(물리) 교육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미래에 대한 도전정신을 갖고 사회에 공헌하고 소통하는 봉사정신이 투철한 전문가를 배출하기 위해 학과 모든 구성원이 열과 성을 다하고 있다. 졸업 요건을 충족하면 물리학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며, 통합과학 연계전공 이수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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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교육과
자기주도적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능력과 과학의 보편적 가치인 탐구정신을 지니며 바람직한 인성을 겸비한 화학(과학)교육자를 양성하고자 한다. 학과에서는 정규교육과정과 다양한 비정규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학생들이 과학적 소양과 창의융합역량을 지닌 화학 전문가, 학습자에 대한 깊은 이해에 기반 한 지도역량과 바람직한 인성을 갖춘 교육자, 삶과 배움이 연결된 지역공동체를 조성하고 이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자기주도역량과 배려봉사역량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최소 요건을 갖추면 졸업과 동시에 화학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고, 복수전공이나 통합과학 연계전공 교과목을 수강하여 복수과목 이나 통합과학 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임용고사를 거쳐 중등학교 교사가 된다. 기초과학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자연과학은 물론 의학, 약학, 농학, 공학 분야로의 진출을 위한 기초 지식을 제공하며 환경오염, 대체에너지, 생명공학 등의 분야에서도 화학 인력의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화학전문인 양성을 위한 다양한 교과과정을 화학과와 공조하여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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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교육과
인간애와 전문성을 겸비한 창의적인 과학(생물학) 교육자를 양성하는 것이 생물교육과의 교육목표이다. 본 학과에서는 정규 교육과정과 이와 연계한 다양한 비정규 교육과정을 활발하게 운영하며 학생들이 과학적 소양 및 창의융합역량을 지닌 생명과학 전문가, 교육 수요자 개개인의 개성을 존중하는 교육자, 자기주도역량과 배려봉사역량을 갖춘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수, 재학생, 졸업생 모두가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졸업 요건을 충족하면 생물학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며, 통합과학 연계전공 이수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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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과학교육과
지구과학교육 전공은 우리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지구 및 우주 시스템 (지질, 천문, 대기, 해양)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현상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교육자로서 학습자와 일반시민에게 논리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전문가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지구과학교육 교과과정은 지질학, 천문학, 대기과학, 해양학 관련 전문이론을 익히고 실습 및 답사를 통해서 지식의 완성도를 높이도록 한다. 또한, 이러한 교과내용을 어떻게 학습자에게 전달하는지에 대한 지구과학교육론, 지구과학교재연구 및 지도법, 논리 및 논술 수업을 통해 현장실무를 할 수 있는 교수학습 전략을 함양하도록 한다. 더불어 지구과학 분야의 최신 과학사회적 이슈에 대해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을 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여 자기주도적학습이 가능하도록 하며 또한 과학적 및 윤리적 판단을 하는 민주시민으로서의 태도를 함양하도록 합니다. 졸업 요건을 충족하면 지구과학학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며, 통합과학 연계전공 이수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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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교육과
교원양성기관 본연의 목적인 중등음악교사의 양성뿐 아니라, 이외 순수음악학을 위해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 문화예술업계 종사를 희망하는 학생들의 진로 지도를 위하여 세부트랙을 열어두고 운영 중이다. 특히 전공실기능력 향상을 위하여 전공실기 1부터 8까지를 4년 전체 교과과정에 편성하였고, 이 외에도 전공별 향상음악회를 개최하여 중창단, 앙상블, 음악테크놀로지 동아리 활동을 적극 권장하고 있으며,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및 (재)광주문화재단 등 문화예술관련 공공기관과 MOU를 맺고 현장과 소통하며 미래 문화예술의 최첨단 트랜드를 이해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아시아문화 연계전공을 개설하여 지역 내 특화된 전문인력 일자리 지원을 알선하고 있으며, 국가자격증 2개(중등음악교사, 문화예술교육사)를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국가 인증 교육과정을 운영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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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과
교육학과는 미래교육을 담당할 유능한 교사 및 교육전문가 양성을 위해 혁신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육과정에서 교육심리, 교육과정, 교육철학, 교육사회학, 평생교육, 교육공학 등 세분화된 교육학 분야의 과목을 제공합니다. 혁신적인 학생중심 수업방법과 최신 테크놀로지를 도입한 교육환경에서 우수한 교수진의 학문적 이론에 대한 가르침과 현장에서의 풍부한 실습경험을 제공합니다. 여러 교육현장(학교, 기업, 온라인, 평생교육 등)에서 학생들을 교육하는 데 필요한 수업 설계 및 각종 교육 이론과 정책을 분석하고, 현장의 문제를 이해하고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실제적인 해결안을 도출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졸업 요건을 충족하면 교육학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며, 도덕윤리 연계전공 신청이 가능합니다.